안녕하세요! 네이버 클라우드 API MARKETPLACE 글로벌 홍보 서포터즈
APPETIZER 개발 1팀 APTITUDE 팀장 서성조입니다!
멘토링 전까지 기업과 소통하기 어려웠던 부분이 존재했는데 멘토링 이후에 기업과 소통이 조금 더 유연하게 이뤄질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됐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아이디어 선정한 것을 멘토링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 기획안을 작성한 것에 대해서 업로드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실제 피드백 받은 내용을 정리 후. 팀원분에게 한번 더 크로스 체크를 통하여 기획안 마무리를 진행할 예정에 있습니다.
2022.09.08 - [APPETIZER 서포터즈 🍰] - [APPETIZER][APTITUDE] 개발 1팀 Giftpack API활용 서비스 기획 회의 정리 - 2
INDEX
- 기획안 보고서 발표
- 대표님 질문 사항
- 프로젝트 피드백
- 프로젝트 진행 관련 Q/A 사항
기획안 보고서 발표
APTITUDE 팀은 매칭된 기업 Giftpack과 2022년 09월 07일 수요일 한국 시간으로 오전 10시부터 1시간 10분 정도를 멘토링 받았습니다!
이전에 작성했던 2번째 포스팅의 영작 페르소나가 아닌 멘토링 기획안을 가지고 미정(능력자..)님이 한국어로 발표를 진행해 주셨습니다!
아무래도 기업 멘토링 이전에 시간이 조금 있어서 대표님의 LinkedIn을 확인해 보니 5개 언어를 활용하실 수 있으나 영어와 중국어, 일본어 등이 소통에 있어서 자유로운 편이셨지만 한국어는 덜 익숙하신 부분으로 기재되어 있어서 조금 걱정됐습니다.. ㅎㅎ.. 그래도 한국어 통번역을 진행해 주시는 박일정 매니저님께서 멘토링에 참여해 주셔서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통역과 핵심 포인트를 잡아주셨습니다!
[방미정]
미정님이 상황 설정해 주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는 현재 직면한 기술적인 여러 가지 문제 사항들에 맞서기 위해 OPEN API를 활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하거나 기존의 것을 개선하려는 중소기업이며, 여러 문제 사항들 중 가장 고려되는 요소로 API를 개발하기 위한 비용 부담, 개발 기간, 유지 보수 측면에서 부담을 최소화하여 리스크를 줄이기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입니다.
[우리가 주목한 현상]
- MZ세대에게 경조사는 "상부상조"가 아니다.
- 연령별 경조사비 지출
- 경조사비 지출 부담의 원인
원인 | 현상 |
코로나19 거리 두기 장기화 | 대면활동X, 단체활동X |
결혼 적령인구의 낮아지는 혼인율 | 결혼X |
감소하는 영아 사망률 | 돌잔치, 백일잔치 X |
길어지는 평균수명 | 환갑잔치, 칠순잔치, 팔순잔치 X |
[박일정 매니저님 -> 대표님에게]
- The Painpoint they're targeting is the MZ generation's problem with 경조사비(money you give to others for celebrations i.e. weddings, baby showers, etc.)
- Causes of the emotional pressure for giving out the money:
- Covid
- Less people marry compared to the past
- People are getting healthier (less need for parties like baby shower, 백일잔치 - parties celebrating babies that live up to 100 days, parties for the elder for living long)
- MZs are used to being realistic & the digital environment. They need more realistic and materialistic pushes.
[방미정]
- MZ 세대의 특징
- MZ 세대는 1981년생 ~2010년생(13세~41세)를 가르키는 말이다.
- MZ 세대는 점차 관혼상제의 주체로 성장하고 있다.
- MZ 세대는 베이비붐 세대 이후 향후 상당 기간을 우리나라 인구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예정이지만 소득, 자산, 부채, 소비 등에서 이전 세대에 비해서 취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MZ 세대가 추구하는 문화로 사생활 존중, 자유로운 생각, 개성 중시가 있으며, MZ 세대는 대체적으로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런 사항을 분석했을 때 MZ 세대는 모바일 형식의 초대장을 조금 더 선호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변화 | 비고 |
종이 청첩장 → 모바일 초대장 | · 식사 대접과 함께 대면으로 전달하지 않는다. · 행사에 직접 참여하지 않아도 계좌로 경조사비를 수금한다. |
대체적으로 정해진 답례품 → 다양한 답례품 | · 다양한 연령대를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답례품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
결혼을 진행하는 혼주측이 과하게 답례품을 준비하여 손해가 발생하거나, 답례품을 조금 준비해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답례품 준비와 전달 과정에서 발생하는 많은 이슈 사항과 고객 요소들이 Giftpack에서 다룰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만족도등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Giftpack 추천 시스템은 기존보다 더 고도화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박일정 매니저님 -> 대표님에게]
- The service would be a combination of mobile invitations & thank you gifts
- Through recommendation system, you can give thank you gifts that are actually satisfying by individual.
- Through this we can cut down indirect costs, increase response rate to invitations, increase revenues for the hosts and cut down their costs.
대표님 질문 사항
Questions
- People are not perferring to give cash these days but need personalized approach?
[의역] - "요즘 사람들은 현금 소비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다."라고 얘기했는데 개인화에 맞춰서 답례품을 제공하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인가요?
[답변] - 한국의 정서상 경조사에 대해서 과거에 비해서 많이 줄었다 해도 사라지는 문화가 아니며, 결혼 시장의 경우 현재는 작아지고 있을 수 있으나 사라지는 분야가 아니라 판단했기 때문에 개인에게 답례품을 맞춤형으로 제공해서 고객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추천 시스템을 고도화에 있어서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 Competition with Kakao gift? (I guess maybe the recommendation)
[의역] - 이 서비스는 카카오 선물하기의 추천 서비스와 경쟁하는 것인가요?
[답변] - 이 서비스는 카카오 선물하기와 경쟁하는 것이 아닌 다른 중소기업들과의 경쟁 구도로 카카오의 경우 송금 기능을 함께하는 상생일 뿐 경쟁 기업으로 목표하지 않았습니다.
- A Kakao robot would be more engaged or a native app/webstie?
[의역] - 카카오의 Open API에 더 의존할 것인지 의존하지 않고 App/Web 서비스를 자체 구축하여 진행할 것인가요?
[답변] - 기술적으로 의존도는 Giftpack의 API와 카카오의 송금 API만 의존하며, 나머지 다른 App/Web 서비스 기술들은 자체적으로 개발해서 사용할 예정에 있는 기업입니다.
- Monetization?
[의역] - 수익화 모델이 있는가요?
[답변] - 멘토링 이전까지 소통에 어려운 부분이 존재하여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이 명확하게 이뤄진 것인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기업이 GiftPack API를 활용하여 수익을 내는 부분까지 고려는 했지만 실제로 이런 부분을 기재해야 하는 것인지 미확실한 부분으로 인하여 각 기업의 수익 모델을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사업 모델의 경우 기재만 안됐지 많은 고려에 있었습니다.
GiftPack의 경우 선물이 발송될 때 마다 관련 수수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수익 모델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Open API를 활용하는 기업의 경우 사업 모델을 조금 더 구체화해야 하지만 현재까지 진행된 토의 내용으로는 후기나 축사들을 모아서 앨범과 같은 형식으로 또는 클라우드 저장의 구독 형태로 소중한 추억을 손실 없이 보관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구체화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피드백
- Cultures from other countries
이 서비스에 관하여 다른 나라의 경조사 시장까지 조사했나요?
[답변] - 현재는 국내를 한정해서 시장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추가 피드백] - 미국에서는 현재 이 프로젝트의 규모가 어느정도 있는 부분일 수 있다. 이런 해외의 시장까지도 고려하면 좋을 것 같다.
- I'm sure they mentioned about the how much money are being sent per year. Love to have the numbers.
GiftPack을 운영하면서 서비스 이용자들은 1년 동안 오고간 비용에 대해서 얼마 만큼의 비용을 지불했는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신한다.
- Then the competion will be Kakao gift for business
향후에 카카오 선물하기 서비스가 경쟁사가 될 것 같는 생각이 들었다.
- Google Keywords : from MVP to PMF
고객의 피드백을 받아서 최소한의 기능을 구현하는 MVP을 제품이 실제 시장에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지 그것을 만족시키는 PMF로 변화시킬 수 있는지 고려해 보면 좋을 것 같다.
흥미로운 주제를 가지고 왔기 때문에 서포터즈 활동이 끝난 후에도 실제로 한국에 서비스 론칭을 진행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으며, 좋은 아이디어 사례를 남긴다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다음의 해외 유명 기업에는 이런 모델을 가지고 있으니 기업을 분석하고 현재 팀에서 가지고 있는 사업 모델의 개선 방안을 찾아보면 좋을 것 같다.
https://www.crunchbase.com/organization/zola
프로젝트 진행 관련 Q/A 사항
[질문] - API 문서가 어디 있는지 또한 API key는 어떻게 되는 것인지.
이전 팀 회의에서 나왔던 API 관련 문서가 다음과 존재했던 것까지 공유드리면서 질문드렸습니다.
https://giftpackaipartnership.docs.apiary.io/#
[답변] API 공식 문서는 찾은 링크가 맞다. 또한 API key의 경우 보안상 문제로 인하여 실제 개발 착수 기간에 맞춰서 공유 예정에 있었다.
[질문] - 기업이 서포터즈에게 바라는 요구 사항이 충족이 됐는지.
[답변] - 아이디어는 흥미롭다. 또한 미국에서의 결혼은 한번이 아닌 여러 번 진행하는 사람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벤치마킹을 잘 한다면 좋은 활동 사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한다.
[질문] - Giftpack의 API를 활용한다면 실제 어디까지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지.
[답변] - Giftpack에서 제공되는 Open API를 활용하면 원하는 추천 선물의 개수부터 가격대까지 다양하게 조절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질문] - 추가적인 질문 사항이 있을 때. 어떻게 연락을 진행해야 하는 것인지.
[답변] - 서포터즈의 오픈 채팅방으로 편하게 연락하거나, LinkedIn을 통해서 연락한다면 적극적으로 답변에 응답하겠다.
오타나 문제가 있는 경우. 또는 궁금한 부분이 존재하실 때 언제든지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포스팅 때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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