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네이버 클라우드 API MARKETPLACE 글로벌 홍보 서포터즈 [APPETIZER] 개발 1팀 APTITUDE 팀장 서성조입니다.
개발 1팀은 개발 활동 중 "개발자와의 인터뷰 진행" 미션을 2022년 9월 22일 오후 17시에 강남구(원래는 판교였습니다.) 테헤란로 431 저스트코타워 1층에서 진행하게 됐습니다.
팀 질문입니다.
기업 질문
[질문 1] Giftpack은 어떤 회사인가요?
[답변 1] Giftpack은 AI 기반의 Recommendation System을 통해서 host가 client의 개인 취향을 고민하지 않고, 선물할 수 있도록 선물 구매부터 발송, 수령까지를 도와주는 기업이다. 현재는 기업의 선물하기를 기반으로 B2B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회사이다.
[질문 2] 어떻게 Appetizer API에 입점하게 됐는지, 어떤 비전을 가지시고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답변 2] 네이버 클라우드 측에서 API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을 찾고 있었고, Giftpack의 경우에도 아직 한국 기업 고객이 없었기 때문에 서로 요구하는 사항이 같았고, 네이버 클라우드에서 진행하는 사업이다 보니 국내 인지도를 쌓기 수월할 것이라 판단하여 입점하게 됐다.
회사의 비전은 "선물하기"의 미래를 바꾸는 것이다.
보통 선물이라 하면 선뜻 주기 어려운 부분이 있거나 선물을 주고는 싶지만 고르는데 있어서 시간 투자가 아깝거나 귀찮아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기업 입장에서는 많은 선물을 주고 있지만 받는 사람 입장에서는 똑같은 선물을 매번 받는 것도 만족도 측면에서 동일한 효과를 내기 어려운 문제가 있었는데 Giftpack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주는 사람도 받는 사람도 만족돼야 한다.라는 핵심을 통해 이해관계를 강화시켜주며, "선물하기"라는 대중의 지양하는 인식을 주고받는 선물에 대해서 지향할 수 있는 긍정적 이미지로 바꾸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질문 3] 개인화된 선물하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 만큼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을 것 같은데요. 추천 시스템은 유저가 늘어나고 리뷰 데이터가 쌓이면서 성능이 점차 향상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Giftpack의 서비스 만족도와 추천 시스템 관련 정확도에 대한 연도별 지표를 알 수 있을까요? 그리고 매출 비중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답변 3] Giftpack은 현재 만족도를 기준으로 정확성을 평가하고 있다. 처음에는 B2C 서비스로 시작하고 중간에 B2B로 노선을 바꾸게 되어,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리뷰와 데이터를 축적하며 노력을 기울였다. 2021년에는 Giftpack의 92%가 만족했다는 응답을 받았으며, 2022년의 만족도는 98.6%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질문 4] 카카오 선물하기, 비즈콘과 같은 다른 경쟁사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Giftpack만의 장점이나 차별화 요소를 꼽을 수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답변 4]
해외의 경우 기본으로 선물하기 서비스에 가입비용, 구독료 등 다양한 부가 비용들이 존재하며, 예산이 다 쓰이지 않았어도 남은 액수는 돌려주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GiftPack의 경우 가입비 없이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필요에 따라 합리적인 구독료 모델을 제공하며, 예산이 남으면 포인트로 적립하여 이후에도 이용할 수 있는 점이 차별화 요소라 생각된다.
국내 카카오 선물하기와의 차별점으로 GiftPack은 전세계로 배송이 가능하며, 국내에서 해외로 해외에서 국내로 물건을 주고받을 수 있다. 또한 국가 간 배송 시 국가 거점에서의 국가로 즉, 한국에서 미국으로 배송이 가능한 방법이지만 로컬 브랜드와 상품을 주로 배송하는 방향으로 지역 경제를 우선순위로 배정하여 진행된다. 예를 들면 미국 기업의 상품이 국내에 입점한 경우 미국에서 수입해서 오는 것이 아닌 한국 지사에 있는 미국 기업의 물건을 구매하면서 기업 수수료를 발생시켜 활성화하는 방향이다. 현재는 전쟁, 분쟁 지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배송하고 있다는 차별점 또한 존재한다.
Giftpack에서 보유한 선물하기 물건은 대략 320만개 정도가 있다. 이런 물건의 다양성이 장점이 된다고 본다.
개발 질문
[질문 1] Giftpack의 추천 시스템 알고리즘은 어떤 사용자 데이터를 사용하고, 어떤 모델을 적용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1] 데이터는 현재 host 고객과 client 고객으로 구분한다면 client 고객의 피드백을 기반의 만족도를 활용하며, 라벨링, 통계, 국내외 논문, 시장 트렌드 경향 등을 분석하고 있다.
세계 SNS의 온톨리지 정보 수집하여 대중이 느끼는 객관적인 지표를 활용하고 있다. 한국과 일본의 경우 정부에서 논문이나 정보 등을 제공받고 있다. 미국의 경우 Harvard University(하버드 대학교), Stanford University(스탠퍼드 대학교), Massachusetts Institude of Technology(MIT 대학교)의 주요 기관들과 협약하여 정보 제공받고 있다. 또한 정확도를 올리기 위해서 발주하는 host에게 필수로 설문을 통하여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다.
[질문 2] 요새 기술 트렌드를 살펴보면, 기계학습과 머신러닝은 대부분 Python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Giftpack의 경우 2016년도에 설립된 기업인데 당시에는 Java가 Python보다 더 많은 인기를 끌었는데 Giftpack의 추천 시스템은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됐는지 여쭤봅니다.
[답변 2] Giftpack은 Python, Julia를 활용하여 Recommendation System을 개발하며, PHP 언어의 Laravel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Web Service를 제공한다.
[질문 3] 회사에서 개발 중인 API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답변 3] 현재 개발 및 제공되고 있는 추천 시스템이 주력 API이다. 추가로 개발 계획된 API는 없다. 그러나 추천 시스템의 API가 기존에는 B2B 사업에 포커싱 되어 사업이 진행됐지만 현재는 B2C까지 포함하여 확장하려는 계획에 있다.
GiftPack의 API는 프로세스를 단순화하여 효율성을 증대한다.
3단계의 프로세스로 [생성, 추천, 추적]이다.
생성은 설문 단계로 고객의 needs 파악을 우선으로 한다.
추천은 물건을 추천하고 배송 목적지 설정까지의 단계를 의미한다.
추적은 배송된 물건이 고객에게 잘 도착했는지 평가까지 됐는지를 확인한다.
늘 하트는 어색하지만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개인 추가질문입니다.
[미정 개인 질문 1]
선물하기 서비스라고 하는 것이 우리 대한민국에서는 정기적으로 이벤트성 선물하기가 자주 진행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명절에는 명절 선물을 회사에서 제공하기도 하며, 개인 간의 선물을 기념일, 생일, 결혼 선물과 같은 것들을 전달하기도 하니깐 나름 수익성이 있는 모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시장에서 추천 시스템을 활용하다가 국내로 들어왔을 때 문화적 차이로 인하여 겪은 어려운 부분이 있으신가요?
[박일정 매니저님 답변]
국내(대한민국)로 진입하는데 생각보다 많은 진입장벽이 존재했다.
국내에서는 설날, 추석 등 명절 때도 선물하는 문화가 있고, 결혼식, 돌잔치 등 다양한 행사도 있기 때문에 선물할 일이 많다. 그러나 대부분의 국내 사람들은 스팸 샴푸 선물 세트 정도만 들어와도 생각보다 많이 만족하는 경우가 존재했고, 현금을 주고 받는 경우에서 진입 장벽을 느꼈다. 그래서 국내에 개인맞춤화된 선물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인간관게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부각시킬 필요가 있을 것이라 판단했다.
외국의 경우 결혼할 때 현금으로 주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베이비 샤워, 브라이덜 샤워 등에서도 물건을 주고받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렇게 물건을 주고받으면서 상대방이 만족하지 않아도 그걸 티를 내지 못하는 문화도 많이 존재하고,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관계를 조용히 정리하는 경우도 존재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 "개인 맞춤화"의 장점을 부각시키며, 한국 시장에서는 어떤 교점이 있을 것인지. 고민하면서 어떤 접근 방법이 있을지 연구 중에 있다.
또한, 아시아 시장에서는 AI 캠페인 외에 Swags 캠페인(기업 로고 제품, 맞춤선물세트 등)를 선호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 서비스가 한국에 제대로 홍보되지 않아서 아쉬운 점도 있다.
[미정 개인 질문 2]
가장 저렴한 선물과 비싼 선물에 대해서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박일정 매니저님 답변]
가장 저렴한 선물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최소 3만원의 비용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기억에 남는 저렴한 선물은 고급형 칫솔 세트가 가장 저렴한 것 같다. 고급형 비누 등이 저렴한 가격대의 선물이 될 것 같다.
가장 비싼 선물
노트북, 마사지 기계 등의 선물이 있다. 승진 선물이나 큰 성과로 많은 기여를 하신 분에 대하여 큰 감사함을 표현할 때 선물을 제공하는 것 같다.
[서성조 질문]
대중에게 인지도가 쌓이면 좋겠다고 얘기해 주셨는데 앱과 웹 서비스를 개발하시는 개발자분들이 활용하시기를 원하시는 것인지. 비개발자인 일반인 분들에게 Giftpack의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인 것인지. 어떤 부분을 조금 지향하시는지 질문드립니다.
회사 의견
- 우선순위로는 소비자 입장에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최우선의 목표이다. 여기서 소비자의 인지도 상승이라 하면 실제로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 기업 고객, 또는 API를 실제로 사용하게 되는 Web/App 개발자들이다.
오타, 올바르지 못한 정보 전달이 존재하는 경우나 궁금한 부분이 발생하신 경우 등 궁금한 부분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개발 1팀 서성조, 방미정이었습니다.
다음 포스팅 때 뵙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APPETIZER 서포터즈 🍰'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PETIZER 서포터즈] 1차 중간 프로토타입과 vlog 기획안 예정서 (0) | 2022.10.28 |
---|---|
[APPETIZER][Giftpack] 기프트팩 API 키 발급방법 (0) | 2022.09.27 |
[APPETIZER][GiftPack] 1차 기획안 PPT와 가상 회사 동심원 설립 (0) | 2022.09.15 |
[APPETIZER][APTITUDE] 개발 1팀 멘토링 피드백 정리 - 3 (0) | 2022.09.12 |
[APPETIZER][APTITUDE] 개발 1팀 Giftpack API활용 서비스 기획 - 2 (0) | 2022.09.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