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개인 해설이므로 오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답이나 조금 더 좋은 해설의 방향이 있다면, 바로 댓글로 알려주시면 더 공부하고 좋은 방향의 해답을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01. XML 문서에서 최상이 요소에 속해 있는 하위 요소의 한 그룹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정답 ] - 인스턴스
02. 다음 중 XML 선언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encoding, standalone 속성 표현은 선택이다.
② version 속성 표현은 필수이다.
③ <? 와 xml 문자 사이에는 공백이 있어도 된다.
④ xml 선언 속성은 version, encoding 순으로 표현한다.
[ 정답 : 3번 ]
03. 다음 중 XML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모든 요소명은 대소문자 구별이 없다.
② 요소와 텍스트 데이터를 함께 나타낼 수 있다.
③ 태그를 겹쳐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④ 하나의 최상위 요소만을 가진다.
⑤ 요소 이름이 XML 이름 부여 규칙에 적합해야 한다.
[ 정답 : 1번 ] - 구별한다.
04. 다음 빈칸에 알맞은 말을 넣으시오.
· 속성은 반드시 ( )을 가져야 한다.
· ( )은 큰 따옴표(")나 작은 따옴표(')로 감싸야 한다.
· 속성 이름 부여 규칙은 ( ) 이름 부여 규칙과 같다.
· 요소 하나에 같은 ( )의 속성을 두 개 이상 선언할 수 없다.
[ 정답 ]
· 값
· 속성값
· 요소명
· 이름
05. 개체 참조란 무엇인가?
[ 정답 ]
미리 정해진 특별한 코드나 이름을 사용할 때 쓰이는 개념으로, 개체에 할당된 이름이 개체명이다.
06. XML 문서 작성 시 특수 기호를 쉽게 표현할 수 있는 섹션은 무엇인가?
[ 정답 ] - CDATA
07. XML 스펙에서 제공하는 처리 명령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이름은 반드시 문자 또는 밑줄로 시작해야 한다.
② 이름 뒤에는 숫자, 문자, 점, 밑줄 등을 사용할 수 없다.
③ 처리 명령문은 XML 문서 어디든지 삽입할 수 있다.
④ 처리 명령문은 마크업 내에서는 삽입할 수 없다.
[ 정답 : 2번 ] - 사용 가능하다
08. 네임스페이스란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하시오.
[ 정답 ]
XML에서 태그를 자유롭게 정의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이지만, 중복 태그가 생길 수 있는 문제가 있어서 그 중복 태그로 빚어질 수 있는 이름 충돌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개념이 네임스페이스이다(namespace). 또한 네임스페이스는 각 요소명과 속성명을 정확히 인식할 수 있는 개념을 제공한다.
09. 네임스페이스는 XML에서 미리 정의한 속성을 이용해서 선언한다. 그 속성은 무엇인가? 또한 네임스페이스가 기본 네임스페이스로 선언되었을 때 표현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 정답 ]
속성의 이름은 'xmlns'(기본 네임스페이스 선언 방식) 혹은 'xmlns:'를 접두어로 사용합니다.
<element_name xmlns = "URI_Reference">기본 네임스페이스의 선언 형식인데
<요소의_이름 xmlns ="URI가 참조할 주소 링크 이후 /를 꼭 사용해서 닫아줘야 한다.">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XML 문서가 기본 네임스페이스가 선언된 경우, 네임스페이스 접두어를 붙이지 않습니다.
10. 객체지향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현실 세계에서 적용 가능한 예를 들어보시오.
[ 정답 ]
객체지향이란 모든 실세계를 객체로 보고 모델링 해서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객체의 경우 형태가 있는 객체 유형과 형태가 없는 객체 무형으로 크게 나눠집니다.
유형 객체의 경우 컴퓨터, 자동차, 필기구, 냉장고, 자판기 등등이 유형 객체이며,
무형 객체의 경우 말 그대로 유형이 없는 것 은행 시스템, 프로그래밍, 모든 유형의 강의들이 무형으로 존재합니다.
이러한 유, 무형의 객체들을 모델링 하는 것이 객체지향입니다.
11. 현실 세계의 객체 중, '컴퓨터'라는 유형 객체를 5단계로 설계, 작성하고, XML 문서를 나타내시오.
[ 정답 ] - (본인의 풀이를 작성한 것입니다 확실한 해설지가 아님을 이해해 주세요)
1. 표현하려는 객체
데스크톱 컴퓨터
(컴퓨터로 정의하면 서버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폰 등 너무 다양하고 그 상세한 요소를 구분하면 너무 방대해서 데스크톱 컴퓨터로 제한하여 작성했습니다)
2. 객체 분석과 모델링을 통해 요소를 추출해서 정의/분석한다.
데스크톱 컴퓨터 -> 본체( CPU, RAM, 메인보드, 파워 서플라이, 그래픽 카드, 쿨러, SDD or 하드디스크, 케이스),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 전원 단자 정도로 요소를 추출합니다.
3. 분석한 객체 정보로 트리를 만들고 요소를 정형화한 데이터를 작성한다.
4. 분석한 정보를 나타내는 요소명과 속성명을 구분해서 정의한다.
데스크톱 컴퓨터 | DesktopComputer(요소) | 모니터 | monitor(요소) |
CPU | centralProcessingUnit(요소) | 마우스 | mouse(요소) |
RAM | randomAccessMemory(요소) | 키보드 | keyboard(요소) |
메인보드 | mainBoard(요소) | 전원 단자 | powerTerminal(요소) |
파워 서플라이 | powerSupply(요소) | 쿨러 | cooler(요소) |
그래픽 카드 | graphicsCard(요소) | 본체 | mainBody(요소) |
5. 앞에서 설계한 트리를 보고 문법에 맞게 작성한다.
<?xml version ="1.0" encoding="utf-8"?>
<DesktopComputer>
<mainBody>
<centralProcessingUni>
</centralProcessingUni>
<randomAccessMemory>
</randomAccessMemory>
<mainBoard>
</mainBoard>
<powerSupply>
</powerSupply>
<grphicsCard>
</grphicsCard>
<cooler>
</cooler>
</mainBody>
<monitor>
</monitor>
<mouse>
</mouse>
<keyboard>
</keyboard>
<powerTerminal>
</powerTerminal>
</DesktopComputer>
더 상위 개념인 데스크톱의 회사별 또는 더 추상적으로 가면 많은 종류가 들어가지만 연습문제이며, 문제 자체에서 정의를 내리지 않았기 때문에 브랜드 없는 조립 컴퓨터 기준으로 생각해서 작성했습니다. 내용물은 다 넣어야 됩니다.
네임스페이스도 적용시켜줘야 하는데 대략적으로 이렇다 작성하고 정리하고 싶어서 우선 이 정도 기반까지만 작성했습니다.
11번의 경우 풀이 피드백이나 다른 풀이 방향을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음 포스팅 때 또 뵙겠습니다 ㅎㅎㅎ
'Web Basic > XML' 카테고리의 다른 글
[XML] XML이란? (0) | 2022.04.27 |
---|---|
[XML] XML 프로그래밍 3장 - 연습문제 개인 풀이 (0) | 2020.12.20 |
[XML] XML 프로그래밍 1장 - 연습문제 개인 풀이 (0) | 2020.10.21 |
[XML] 과제로 제출했던 내용 중 전체 영문명 (0) | 2020.10.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