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성조입니다!
XML에 대해서 전공 수업으로 수강했고 배웠던 기억이 있는데 정리하지 못했던 부분들이 아쉬워서 포스팅으로 남겨보려 합니다.
학습한 내용에 대해서 주관적으로 이해한 부분을 작성한 포스팅이므로 100% 객관적인 정답이 아닙니다!
참고 자료로 사용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이란?
위키백과
"W3C에서 개발된, 다른 특수한 목적을 갖는 마크업 언어를 만드는데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다목적 마크업 언어이다. XML은 SGML의 단순화된 부분집합으로, 다른 많은 종류의 데이터를 기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XML은 주로 다른 종류의 시스템, 특히 인터넷에 연결된 시스템끼리 데이터를 쉽게 주고 받을 수 있게 하여 HTML의 한계를 극복할 목적으로 만들어졌다."라고 정의되어 있다.
이런 글을 바탕에 주관적 의견을 첨부하여 풀어내면 다음과 같다.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이란?
웹이 발달하면서 웹에서는 구조화된 문서를 표현하고, 전송할 수 있는 등의 목적을 갖는 다양한 마크업 언어가 발달되었다. 웹을 통해서 많은 정보들이 오고 가는데 HTML의 취약점을 보완하면서 SGML의 복잡성을 해결하기 위해서 W3C에서는 XML을 개발하게 된다.
XML는 다양한 마크업 언어를 지원하기 위한 마크업 언어로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며, 마크업을 위한 마크업이므로 다양한 표현과 확장성 역시 뛰어나다. 정보 표현의 자율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사용법 역시 간단한다. 또한 플랫폼에 독립적이라서 Web뿐 아니라 App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XML 기본 개념 10가지와 개인 의견
XML은 구조적인 데이터를 위한 것이다.
-> 마크업을 위한 마크업이다.
XML은 다소 HTML 같이 보인다.
-> HTML을 개선한 것이 영향을 받았다.
XML은 텍스트이며, 읽히는 것만을 뜻하지 않는다.
-> 각각 스키마를 정의하면서 생긴 의미가 정의한 곳마다 다르다.
XML은 크기가 커진다.
-> XML를 정의하기 위해서
XML은 기술의 집합이다. / XML은 새로운 기술이 아니라 발전한 기술이다.
-> XML은 HTML과 SGML을 개선한 것이다.
XML은 HTML에서 XHTML로 이끌었다.
-> HTML 취약점에 XML을 더한 XHTML로 발전을 이끌었다.
XML은 모듈식이다.
-> 모듈식이다.
XML은 RDF와 시맨틱 웹을 토대이다.
XML은 라이선스 제약이 없으며, 플랫폼이 독립적이고, 많은 지원이 있다.
XML 설계 목표
SGML을 개선했기 떄문에 잘 호환되어야 한다.
XML 문서 작성이 쉬어야 하며, XML 문서는 쉬워야 한다.
인터넷에서 바로바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플랫폼에 상관없이 지원해야 한다.
XML 설계는 빠르게 만들 수 있어야 한다.
XML 설계는 정형적이며, 간결해야 된다. 하지만 XML을 작성할 때 간결성은 무시할 수 있는 사항이다.
XML에서 자율성을 부가하기 위해서 선택 사항은 최소여야 한다.
잘못된 정보 전달로 인하여 문제가 있는 경우 또는 문제가 발생할 요소가 있는 경우 언제든지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부분도 언제든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포스팅 때 뵙겠습니다!
- 참조 자료 -
https://ko.wikipedia.org/wiki/XML
https://www.w3schools.com/xml/default.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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