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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 프로덕트(Product)와 프로젝트(Project) 그리고 PM 이해하기

SeongJo 2024. 4. 28.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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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성조입니다.

오늘의 포스트에서는 IT 업계에서 자주 언급되는 프로덕트(Product)프로젝트(Project) 개념을 이해하고, PM이라 불리는 포지션 중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프로젝트 매니저(Project Manager)에 대해 구체적인 차이점을 정의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

 

 


프로덕트(Product)란?

프로덕트는 사전적 의미로 생산물, 상품, 제품으로 불린다. IT 분야에서는 서비스를 위해 개발된 최종 상품이나 서비스를 말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웹 기반의 플랫폼 서비스 또는 AI 서비스를 포함한 플랫폼, [IaaS, Paas, SaaS] 기술 시스템 등을 포함하여 말한다.

이런 프로덕트의 주요 특징은 지속적인 관리와 개선을 요구하는데, 제품의 전체 수명 주기 동안 지속적인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것이 기업의 프로덕트 즉, 제품이라는 얘기이다.

 

특징

- 중ㆍ장기적 개발과 유지 : 프로덕트는 제품 수명 주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개발기(극초기~MVP개발), 도입기(MVP개발~고도화), 성장기(스케일업), 성숙기, 쇠퇴기 5개의 단계를 가지면서 지속적으로 개발과 유지 보수를 진행하는 것이다.

- 시장 중심적 : 단기 목표를 바라보는 프로젝트(Project)와 다르게 프로덕트(Product)는 시장 수요에 맞춰 공급을 위해 제품을 만들어 출시하는 것이므로 경쟁력을 갖춘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시장에서 요구하는 형태로 변화한다.

- 고객 만족도 최적화 : 프로젝트(Project)는 피드백을 받고 종료되지만 제품을 의미하는 프로덕트(Product)는 사용자 경험에 대한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노력이 발휘된다.

 

 

프로젝트(Project)란?

프로젝트는 목표 달성을 위해 일정 기간 동안 시간 분배 계획을 진행하고, 초기에 설정한 특정 목표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는 단기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SI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 등 목표를 위해 설정한 범위와 자원, 시간 제약 내에서 결과물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때 일정 관리를 유용하게 하기 위해 맨먼스를 미리 수립하여 일정을 진행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특징

- 시간 제약 : '제품 생명 주기'라는 시장이 끝나기 전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프로덕트(Product)와는 다르게 프로젝트(Project)는 정의된 시작 지점과 종료 시점이 있다.

- 특정 목표 : 프로젝트는 단순한 목표 설정을 통해 결과 달성을 목적으로 두는 경우가 있고, 해당 프로젝트가 시장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도출했을 때 제품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종종 있다.

- 단기성 작업 : 일반적인 프로젝트는 프로덕트 내부에 다수의 프로젝트가 있어서 결과를 다양하게 도출하는 방향이 많기 때문에 목표에 설정한 데이터를 얻게 되면 대부분 종료되면서 해당 프로젝트는 완료된 프로젝트로 설정하게 된다.

 

 

프로덕트(Product)와 프로젝트(Project)의 차이점

1. 목적과 결과물

프로덕트는 시장에서 요구하는 경우 지속적으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된 결과물로 고객 만족과 중ㆍ장기적인 가치를 위해 UX/UI, 개발, 유지 보수, QA 등 지속적인 제공에 초점을 둔다. 그러나, 프로젝트의 경우 단기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설계된 것으로 대부분 명확한 시작과 끝을 두고 한 번의 프로젝트를 마무리한다.

 

2. 지속성과 반복성

프로덕트는 지속적인 관리와 시장에 맞춰 함께 변화하는 것이다. 프로젝트는 일정 목표를 달성하는 것과 동일한 프로젝트는 가능하면 반복해서 수행하지 않으려 한다. 단, 시장에 적용했던 이벤트 프로젝트가 잘 이뤄지는 경우 주기적으로 고객에게 서비스할 수 있도록 프로덕트 레벨로 올라가는 경우도 종종 있다.

 

3. 관리 방식

프로덕트는 프로덕트 매니저가 제품의 전략, 제품 수명 주기를 다루는 로드맵, 개발 방향등을 정의해서 고객 피드백과 시장 동향에 맞게 제품을 개선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그러나, 프로젝트의 경우 프로젝트 매니저가 배정되며, 대부분 범위, 예산, 일정이 정해진 상태에서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분석한다. 주어진 기간 동안 효율성을 증대하는 것과 주어진 리소스를 최적화하는 것에 목적을 두는 것이라 보면 좋다. 멀리 있는 성과를 만들 것인지 단기간 성과를 목적으로 두는 것인지의 차이라 생각된다.

 

4. 기간과 일정

프로덕트는 시장이나, 기업이 사라지기 전까지 대체적으로 기한 없는 수명을 받고, 시장에서 팔리는 제품에 초점을 잡게 된다. 그러나, 프로젝트의 경우 위에서 계속 반복해서 얘기하는 것처럼 결과물을 도출하는 것에 초점이 잡혀있기 때문에 효율성과 기간 동안 목표 성공 단위에 대해 중요하게 설정하는 것이다.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란?

위에서 프로덕트에 대한 개념은 제품의 전체 수명 주기를 의미한다고 얘기했다. 그러면 그것을 매니징 하는 매니저 포지션은 무엇일까? 제품의 전체 수명 주기를 관리하고 책임을 지는 포지션이라 생각하면 된다.

프로덕트 매니저의 경우 본인이 속한 도메인에 맞게 시장에서 제품이 어떤 가치를 소비자에게 제공하여 성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고, 고객의 요구를 분석하여 제품 개발에 필요한 내용들을 주도한다.

극초기 스타트업의 경우 대표자가 역임하는 경우가 있으며, 직원은 작은 CEO로 불리며, 명확하지 못한 R&R으로 모든 파트를 병행하여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CEO의 경우 사업이 잘 안됐을 때 책임을 지게 된다면 프로덕트 매니저의 PM은 책임 소재를 묻지는 않는다. (그래도 너무 크리티컬한 문제라면 문제가 될 수 있으나, 기업의 존폐를 다루는 사항은 CEO, COO, PO 등 위에서 결정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징

- 비전 설정 : 제품의 비전과 전략을 설정하고, 이를 동료 구성원들에게 공유하여 제품 개발의 방향성을 제공하는 업무를 한다.

- 고객 중심 : 시장 조사를 통해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제품 개선에 반영한다. 이커머스의 경우 '0세부터 100세까지 모든 연령과 성별이 선호하는 플랫폼!'라는 조금 말이 안되는 중심이 아닌 시장에서 타깃으로 정의한 고객을 중심으로 진행된다고 생각하면 좋다.

- 우선 순위 결정 : 제품 기능에 대한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리소스 배분을 결정한다. 만약 웹(반응형) 서비스가 이벤트에 먼저 적용이 필요한 경우 앱(App)의 경우 후순위로 개발이 들어갈 것이다. 또 다르게 생각하면 앱(App)이 나온 이후 웹(반응형)으로 화면에 뿌려줘야 할 때는 앱에서 어떤 기능이 먼저 배포가 될 것인지. Android와 IOS에 맞게 기능이 나오는지 각 스토어에 제대로 올라갈 수 있는지 등 다양한 검토 요소가 필요할 것이다.

- 이해 관계자 정리 : 우선 순위에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을 정의했다면 서비스 기획팀, 디자인팀, 개발팀, 마케팅팀, 영업팀 등 다양한 부서와 협력하여 제품의 성공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프로젝트 매니저(Project Manager)란?

위에서 프로젝트도 정의했다. 그것을 매니징하는 매니저는 범위, 일정, 예산안을 관리하며, 성공 기준을 세운다. 계획대로 일정 이내에 성공 기준 성과를 달성한다면 프로젝트 매니저는 업무를 잘 했다고 정의할 수 있다.

 

특징

- 계획 수립 : 범위기간을 정하고, 알맞게 활용될 예산을 측정한다.

- 자원 관리 :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고, 팀원들의 업무 사이클을 조정한다. 이때, 자원은 인적자원, 물적자원 등 프로젝트에 투입 될 수 있는 모든 경우를 의미한다.

- 위험 관리 : 프로젝트 진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 즉, 리스크를 파악하고, 발생했을 경우에 대한 대응 계획을 사전에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둔다.

- 이해관계자 소통 : 프로젝트 매니저도 프로덕트 매니저와 동일하게 이해 관계자들과 정기적으로 소통하면서 필요한 부분에 대해 소통을 진행한다.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와 프로젝트 매니저(Project Manager)의 차이점

- 목표 :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의 전체 수명 주기와 시장 성공을 목표로 하며, 중장기적인 성과 창출에 목적을 둔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특정 기간에 대한 성공 단위 기준을 세우고 단기적인 목표 달성에 초점을 둔다.

- 초점 : 프로덕트 매니저는 B2B 또는 B2C에 맞는 고객들의 요구와 시장의 현황이 변화하는 것에 맞춘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시간, 예산, 범위와 같은 구체적인 제한 조건 내에 어떤 성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초점을 맞춘다.

- 결과 :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 수명 주기 동안 계속 변화하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며 시장에서 계속 유효한 것인지. 아니면 시장에서 최소한의 리스크로 쇠퇴기를 정리했는지 등을 성과로 구분한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프로젝트가 목표로 설정한 목적 달성 후 한 사이클에 대해 결과물 단위를 성과로 구분하여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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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포스팅 때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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